본문으로 바로가기

치료

수술

유방 보존술

종양의 크기가 작고 범위가 넓지 않은 경우에 암 병소가 있는 유방의 일부와 겨드랑이 주변의 정상조직을 포함하여 종양을 절제하는 방법입니다.
근치적 유방절제술과 결과가 비슷하면서도 유방의 모양을 유지할 수 있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선호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종양의 위치, 크기 등에 따라 시행하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유방 보존술을 시행한 경우에는 원칙적으로 수술 후에 남아있는 유방에 대해 방사선조사를 실시하여야 합니다.

근치적 유방 절제술

과거에는 표준이 되었던 수술 방법이지만 현재는 일부 진행성 유방암이나 종양의 위치, 크기 등에 의해 유방 보존술을 할 수 없는 경우에 시행합니다.
유두와 피부를 포함하여 유방 조직 전부와 겨드랑이 림프절, 대흉근 모두 절제하는 방법입니다.

변형 근치적 유방절제술

유방과 겨드랑이 밑의 림프절을 절제하는 수술 방법입니다. 경우에 따라서 가슴 근육의 일부분을 절제하기도 합니다.
유륜판 둘레를 따라 작은 절개창을 만들어 모든 유방 실질 조직을 제거하는 수술법으로 90% 이상의 유방 피부가 보존됩니다.

단순 유방 절제술

상피내암, 엽상종양, 파제트 병 등 일반적으로 겨드랑이 림프절에 잘 전이하지 않는 유방암에 시행하며, 겨드랑이 밑의 림프절의 절제 없이 종양이 생긴 부분의 유방을 전부 절제하는 방법입니다.

단순 유방 절제술 장면

유방 재건술

유방암으로 유방전절제술로 인해 유방을 잃게 되면 환자는 우울감에 빠지게 됩니다.
유방의 모양을 자신의 근육이나 인공물을 사용해서 만들어내는 수술을 유방 재건술 이라고 합니다. (유두 성형도 가능합니다.)
보통 수술 후 재발 위험이 낮은 0~2기 초 환자 중 유방 재건술을 원하는 경우 성형외과에 의해 유방암 수술과 동시에 시행하게 됩니다. 유방암 수술시 유방 재건술을 시행 하지 않은 경우에는 환자 상태가 안정되고 환자가 원할 경우 시행하실 수 있습니다. 복직근을 이용한 재건술과 넓은 등근을 이용한 재건술이 가장 흔히 사용되고 있으며, 이 밖에 보형물을 이용하여 유방 재건술을 시행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