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소개
유방암 자가 검진
유방 자가 검진이란?
자신의 유방을 스스로 만져 보아 이상이 생겼는지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유방암 환자의 80% 이상이 자가 진단을 통해 암을 발견 할 수 있습니다. 유방암은 비교적 예후가 좋은 암으로 조기에 발견하면 유방을 보존할 수 있으며 완치도 가능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방암도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초기에는 특징적인 소견들이 나타나지 않아 알기 어렵기 때문에 정기적인 진찰 및 검사와 유방 자가 검진이 중요하며 어떤 증상이나 이상이 있을 때에는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유방 자가 검진 시기
생리를 하는 경우는 생리가 끝난 직후부터 3~5일 사이, 임신, 폐경 등으로 생리가 없는 경우는 매월 일정한 날짜를 정하시면 됩니다.
1단계 : 눈으로 관찰합니다
상체가 모두 보이는 거울 앞에 서서 양쪽 유방의 전체적인 모양이나 윤곽의 변화, 대칭성, 피부 상태 등을 관철합니다.
- ① 양팔을 편하게 내려놓은 후 양쪽 유방을 관찰 합니다. (유방의 크기가 같은지, 유두 분비물은 없는지, 유방의 피부 변화는 없는지, 피부가 말려 올라간 부분은 없는지 확인합니다.)
- ② 양손을 머리 뒤로 올려 깍지 낀 후 팔에 힘을 주고 가슴을 앞으로 내밉니다.
- ③ 양손을 허리에 집고 팔과 어깨를 앞으로 내밀면서 가슴 조직에 힘을 주고 몸을 앞으로 숙여 유방의 상태를 관찰합니다.
2단계 : 서거나 앉아서 손으로 만져 봅니다
로션 등을 이용하거나 샤워할 때 비누거품을 묻힌 손으로 하면 보다 쉽습니다.
- ① 검진하는 유방 쪽 팔을 머리 위로 들어 올리고 반대편 2, 3, 4번째 손가락 첫마디 바닥면을 이용하여 촉진합니다.
- ② 유방주위 바같쪽으로 상단부위에서 원을 그리면서 안쪽으로, 반드시 쇄골의 아래 부위와 겨드랑이 믿에서부터 검진합니다. 동전크기 만큼씩 약간 힘주어 시계방향으로 3개의 원을 그려가면서 검진합니다. 유방 바깥쪽으로 원을 그리고 좀 더 작은 원을 그리는 식으로 한 곳에서 3개의 원을 그립니다. 옆의 그림과 같이 원 모양 외에도 상하, 좌우방향에서도 촉진합니다.
- ③ 유두 주변까지 작은 원을 그리며 만져 본 후에는 유두의 위, 아래와 양옆에서 안쪽으로 짜보아서 농빛이나 핏빛 분비물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3단계 : 누워서 손으로 만져봅니다
로션 등을 이용하거나 샤워할 때 비누거품을 묻힌 손으로 하면 보다 쉽습니다.
편한 상태로 누워 검진하려는 유방 쪽 어깨밑에 베개나 접은 수건을 받치고 누워서 검진하려는 쪽 팔을 올리고 반대편 손가락으로 2단계의 방법과 동일하게 검진합니다. (반대편 유방도 똑같이 시행합니다)
유방 자가 검진 시 이상 징후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으면 반드시 유방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 통증이 없는 덩어리가 만져집니다.
- 림프절이 커져 있습니다.
- 유방의 크기나 모양이 변화가 있습니다. (한쪽 유방의 크기가 평소보다 커지거나 늘어집니다.)
- 피부가 귤껍질같이 변해 있습니다.
- 유방이 붓거나 붉어지거나 열이 납니다.
- 유두나 유두 외의 유방 부위가 부분적으로 안으로 말려 들어갑니다.
- 유두에서 진물이나 핏빛의 분비물이 나옵니다.
- 유두가 가렵거나 통증이 있거나 벗겨집니다.
- 유방의 부분적 통증이 있습니다.
- 평소와 달리 위쪽 팔이 부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