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검진과 진단

증식성 병변

경화성 선증(Sclerosing Adenosis)

조직학적으로는 유선 구조와 기질이 증식하여 소엽의 변형 및 섬유화가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가임기와 폐경 전후기에 많이 나타나며, 대부분 분명한 종괴를 형성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병소를 검사할 때 우연히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종괴를 형성하거나 석회화를 동반하면 유방암과 구별하기 위해 조직검사를 시행 하게 됩니다. 유선의 증식과 위축, 섬유화가 지방조직을 침범하거나 신경주위에 침윤할 경우 침윤성 암으로 오해할 수 있습니다. 침윤성 암의 발생이 일반인에서보다 1.6배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비정형 유관내 상피 증식증(Atypical ductal hyperplasia) 유관에 세포가 비정상적으로 증식하는 것을 말합니다.

발생하는 평균 연령은 50세 정도로 아무 증상도 없이 유방 초음파, 유방촬영이나 유방증상이나 병소의 확진을 위해 조직검사를 시행했을 때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치료는 단순히 국소적으로 광범위 절제를 함으로서 가능하고 비정형 유관내 상피 증식증이 있는 경우 암으로 진행할 확률이 4~5배의 위험도가 있으므로 추적 관찰이 필요합니다.

엽상종양(Phyllodes Tumor)

종양이 나뭇잎을 닮은 모양이라고 해서 엽상종양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결체조직과 상피조직에서 기원한 종양으로 드물게 나타납니다.
세포의 특성에 따라 양성, 경계성, 악성으로 구분됩니다. 60~70% 이상이 양성이며, 악성인 경우 약 16~30%에서 폐나 뼈로 전이될 수 있습니다.
엽상종양은 정상 주변 조직을 포함하여 충분히 절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엽상종양 예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