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검진과 진단

양성종양

관내 유두종(Intraductal Papilloma)

관내 유두종은 가장 흔히 발생하는 양성 유두상 병변으로 유두종의 개수에 따라 단일성(한 개의 유두종이 있는 경우) 또는 다발성(여러 개의 유두종이 있는 경우)으로 분류합니다.
확장된 유관 내부에서 융모상 구조를 보이는 용종이며, 주로 유두와 유륜 아래부위에 위치한 하나의 집합유관에서 발생합니다. 호발 연령은 35~55세의 폐경기 전 후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부분의 병소는 1cm 이하인 3~4mm로 잘 만져지지 않으나 직경이 3cm이상인 종양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혈성이나 장액성 유두 분비물이 유두종의 약 50~90%에서 나타납니다.
유두종이 전부 혹은 부분적으로 경색 또는 섬유화가 발생하게 되면 조직검사 및 생검으로는 유두암과의 감별이 어렵기 때문에 국소절제에 의한 생검이 중요합니다. 단일성 관내 유두종의 치료는 일반적으로 병변이 있는 관을 찾아 국소적 절제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침범된 관이 여러 가지 검사에 의하여 발견되지 않을 경우에는 전체 유관을 절제하는 수술도 고려될 수 있습니다.

유방암과 양성 유두상 병변 사이에 직접적인 연관성은 없다고 하지만 유두종의 일부경우에서는 유방암의 발생을 높이는 경우도 있어 추적관찰이 필요합니다.

관내 유두종 예시

섬유선종(Fibroadenoma)

가장 흔한 유방의 병변으로 대부분 촉지 되는 하나의 종괴로 발견됩니다. 20세에서부터 50세 사이의 여성에서 흔하며, 대개 20대 초반에 발견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여성 호르몬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임신 중, 생리 직전 또는 호르몬 대체요법을 받는 여성에서 섬유선종 크기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지만 대체적으로 크기가 2~3cm에 도달하면 더 커지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통증이 없고 움직이는 종괴로 고무공을 만지는 촉지감이 있습니다. 유방 한쪽의 단일 종괴가 대부분이지만, 유방 양쪽에 다발성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섬유선종은 암으로 발전하지는 않아 바로 제거하지 않고 관찰을 합니다. 12~16% 정도는 크기가 작아지고 없어지기도 하지만 계속해서 섬유선종이 커지거나 3cm이상 큰 양성 종괴는 엽상종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제거 하는 것이 좋습니다. 확실히 암이 아니라는 진단을 내리기 위함도 있지만, 섬유선종이많이 커져서 제거를 하기 되면 그 만큼 흉터가 많이 남기 때문입니다.

섬유선종 예시

유방낭종(Breast Cyst)

유관이 막혀서 늘어난 유관속에 액체가 고이는 것을 말합니다.
가장 흔한 유방 종괴이며, 유방 조직이 풍부하고 활동이 왕성한 35세부터 50세에 가장 흔하며 폐경 이후의 여성에게는 잘 나타나지 않습니다. 일생을 통해 약 50%정도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방의 낭종은 월경주기에 따라 크기가 달라질 수 있으며, 촉지 되지 않는 아주 작은 것에서부터 5~6cm에 이르는 큰 것 까지매우 다양하며, 낭종의 약 50%는 다발성으로 발생합니다.
낭종은 진찰 시 경계가 명확하면서 유동성이 좋고 부드러운 종괴로 발견되지만 촉진만으로는 낭종인지, 고형종괴 인지 구별하기 어려운 때가 있기 때문에 종괴를 흡인하는 세포검사나 초음파 검사로 확진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유방암과는 관련이 없고 낭종은 저절로 없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로는 미세침 흡인 세포검사 후에 없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성에 따라 6개월~1년 간격의 정기 검사가 필요하기도 하며, 만약 크기가 지속적으로 커지거나 재발한다면 외과적 절제가 시행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작은 낭종은 양성이지만 크기가 작고 깊은 곳에 자리 잡고 있어서 낭종의 성향을 파악하기 힘든 경우에는 추적관찰이 필요합니다.

유방낭종 예시

과오종(Hamartoma)

유방의 과오종은 상피 세포, 섬유 조직, 지방 조직 등이 다양한 비율로 뭉쳐져서 종양을 형성한 상태를 말하며 대부분은 35세 이후에 진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주 드문 유방 양성 질환으로 잘 만져지는 종괴로 나타날 수 있지만 촉지 되는 종괴 없이 한쪽 유방 크기의 증가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대부분은 증상이 없지만 크기가 커지면 딱딱한 종양으로 만져질 수 있습니다.
유방 과오종은 암과는 상관없는 종양입니다. 별다른 치료 없이 지켜보면 되나 크기가 큰 경우에는 의사 선생님과 상의 후 제거 하실 수도 있습니다.